제자의 삶/예수제자훈련

◈ 말씀 묵상 ◈

로뎀의 엘리야 2006. 3. 3. 09:22

말씀 묵상

 

1. 묵상은 경건의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묵상은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지는 것도 아니며 특별한 실력을 요하는 것도 아닙니다. 묵상은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삶을 인도받는 것으로,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묵상 시간을 가져야 한다.

2. 좋은 습관은 자기 결단에서부터 시작된다.
좋은 경건의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시간과 장소가 변동이 없어야 하며 일관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정한 약속이 파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방해하는 주변의 요소들(TV, 전화등)을 제거해야 한다.

3. 묵상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인내를 가져야 합니다. 묵상 훈련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도 않으며, 특별한 비법이나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성실하게 인내를 가지고 날마다 하나님 앞에 나간다는 마음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에게도 신의 성품에 참예한 자의 모습이 나타날 것입니다.

4. 묵상은 방법보다 습관의 문제이다.
위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며, 효과적인 문제는 방법적인 문제이기보다는 좋은 습관을 가지는 문제임을 기억해야 한다.

5. 본문은 정확하게 관찰해야 한다.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거나 파악하지 못한다면 올바른 묵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정확한 관찰과 해석을 통해서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깨달을 수 있으며,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6. 묵상의 중심은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묵상의 시간은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이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입니다. 말씀을 자신의 생활에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전락시키지 말아야 하며, 말씀속에서 하나님의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7. 귀납적으로 묵상하라.
본문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귀납적인 방법을 활용하십시오. 본문을 육하원칙에 의해서 정확하게 보고, 특히 “왜”라는 질문을 통해서 본문을 보도록 노력하십시오. 이런 습관은 말씀에 대한 당신의 눈이 열리게 해 줄 것입니다.

8. 적용은 삶의 실천이다.
말씀을 적용할 때는 그 대상이 나 자신이라는 것과 시기적으로 지금 당장 실천을 요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천되지 않고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는 말씀은 영적으로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9. 경건을 위한 시간 관리에 충실하라.
자신의 영성 개발을 위해 삶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 시간 관리의 우선순위는 하나님을 알아가고 만나는 일에 최우선적으로 투자되어야 합니다. 혹시 시간이 남으면 묵상을 하겠다는 태도로는 평생 가도 묵상의 기쁨을 누리지 못합니다.

10.묵상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라.
묵상에 관한 책을 읽고 묵상 훈련에 참가하여 더 깊은 영성을 개발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