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역할(교육)
사회학자 에릭 프롬에 의하면, 성장과정에서 자녀의 정서에 어머니가 끼치는 영향과 아끼치는 영향이 서로 다르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따뜻함, 도와주고 감싸주는 동정심, 이해심, 정서적 안정 등 부드러운 면을 심어주는 반면에 아버지는 성취욕구, 자긍심, 단련, 선악의 분별, 권위 등 강한을 심어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보면 남아이들의 정서발달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 란 대단히 중요합니다.
농경사회에서의 남자아이들은 어려서부터 강한 아버지를 보고 닮고 싶어 하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버지는 남자아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단 적으로 배우고 알아 할 기술, 예의범절, 지켜야 할 가치관, 신앙 등을 말과 삶을 통하여 전수하는 개인교사의 담당하면서 남자아이들을 자기의 작품으로 빚어 나갈 수 있었던입니다.
미국의 거장 사회학자 콜먼(James Coleman)은 “가장 강력한 교육기관은 정부의 손에 있지 않으며, 교육의 성패는 학교보다 가정에 의해 좌우된다.”고 역설했습니다.
건강한 가정이 사랑이라는 안정된 반석위에서 인간화와 전인교육을 무리없이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적절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교육자인 부모가 자식들에게 존경과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을 좋은 교육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권위주의적인 아버지들은 자녀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대하기보다는 자기의 소유물처럼 대하기 때문에 그 밑에서 자라나는 자녀는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속으로 쌓아가면서 희생됩니다.
아버지로부터 따뜻한 사랑이나 인정을 받지 못한 채 지나친 꾸지람만을 받으며 자녀들은 위축된 삶을 살게 되기 때문에 매사를 비관적으로만 바라보거나 아니면 아버지와 다른 사람을 향하여 독선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일그러진 인격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와는 정반대로 자유방임형의 아버지는 자녀의 삶 속에 바른 동기와 자세를 갖도록 도와않고 오로지 자녀의 마음만을 평안하게 해주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그 밑에서 자라나는 자녀는 고집이 세고 순종할 줄 모르며 자기 자신만 아는 극히 이기적인 자세를 견지하면서 생활 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매사에 절제하거나 인내하고 책임이 주어지는 일은 회피해가면서 무사안일한 삶을 살게 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성경 중심적인 아버지는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하기’ 때문에 그 밑에서 자라나는 자녀들은 아버지의 사랑 가운데서 자신과 남을 이해하며 인정해주는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살게 되며, 아버지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양과 훈계로 양육을 받으며 자라기 때문에 터 위에서 올바른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 중심의 부모는 지혜를 가지게 됩니다.
지혜를 가진 사람이란
첫째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을 사모하며 모든 일을 하나님과 상의하는 자,
둘째 삶의 목적과 보람을 알고 있는 자,
셋째 이웃을 사랑하고 이웃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자,
넷째 물질을 하나님의 일에 쓰는 자,
다섯째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결정는 자,
여섯째 자제할 줄 아는 자, 스스로의 약점을 알아 겸손하고 약점을 피해 일할 줄 아는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 삶의 지혜를 가지고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부모는 먼저 자녀들이 신앙을 가지도록 합니다.
부모는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자녀들에게 신앙을 가르쳐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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